우리는 때때로 지나친 욕심과 집착으로 잘 진행하던 프로젝트나 작업 그리고 사업등을 그르치거나 망치는 경우가 있다.
 필자의 경우 대상을 실제처럼 표현하고 묘사하기 위해 사실적으로 그릴려고(마치, 사진과도 같이) 하다보면 간혹 의도치 않게 세밀하게 그림으로써 오히려 조잡해 보이는 경험을 겪기도 한다. 이러한 과욕은 인간의 모든 일상사에서 발생할테지만 특히 스포츠에서는 더욱 두드러지게 확인할 수가 있다.
 

기가 막힌 프리킥의 패스를 받아 방심한 상대팀의 수비수들을 제치며 하프라인에서부터 볼을 몰고 들어가서 드디어 골키퍼와 일대일 상황을 맞닥뜨렸을때 발에 지나치게 힘이 들어간 나머지 허공으로 공격 포인트(골)를 얻는 기회를 날려 버리는 일과 홈런더비 1,2위를 다투는 홈런 선두를 자랑하는 거구의 프로야구 선수가 과욕을 부리다가 헛스윙만 남발한채 삼진아웃을 연속으로 당하는 모습등은 평상심을 잃어버린 대표적인 예라 할수 있을게다.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 나오는 댓가성 뇌물 수수 비리등으로 매스컴에 오르 내리는 탐욕스러운 공직자와 위정자들도 평상심을 잃어 버린점이 마찬가지인것은 내일 해가 뜨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오늘 이시간에는 마인드컨트롤과도 일맥상통하는 평상심을 지키는 방법을 잘 정리해 놓은 책이 있어 소개 한다.



나를 지키는 지혜 평상심
저자: 안원 

280여 페이지이며, 총 4장으로 구성 되어져 있다.



1장 인간다운 삶을 위한 평상심에서는 욕망과 집착, 자신과 타인을 대하는 태도등에 관한 내용이고
 

2장 처세의 평상심은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법, 직장생활, 사랑에 관한 충고이고
 

 
 3장 비즈니스에서의 평상심에서는 사업과 인격적인 수양, 경영의 본질등에 관한 내용이고
 

4장 성공과 실패의 평상심편에는 성공을 위한 마음가짐에 대한 내용들이다.





평상심에는 기본적으로 8가지의 형태가 있다고 한다.
 

1 성공과 실패,  2 가난과 부유함을 대하는 마음,  3 욕심 없고 깨끗한 마음,  4 행복의 마음, 
5 편안하고 고요한 마음,  6 어질고 남을 사랑하는 마음,  7 고통과 욕됨을 이기는 마음,  8 생사를 관통하는 마음.



 진정한 평상심이란 적극적으로 세상에 나아가지만, 완벽을 추구하기 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만족하고 멈출수 있는 마음이다. 결론적으로 평상심이란 자신에게는 엄격하지만 타인에게 너그럽고, 이타적으로 헌신하면서 진리를 깨달은 사람의 인격과
지혜가 자연스레 표출된 것이다.


 책을 살짝 들여다 보면,,,


직장인들은 제각각 하는일과 지위, 당면한 문제들이 다르지만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런데 같은 일에 대한 다른 반응들은 개인적인 자질에서 비롯이 된다고 한다. 이럴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지 불평불만이나 원망을 하거나 감정의 기복에 휘둘리지 말라고 조언한다.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성숙한 문제 해결법인 것이다.





사랑은 '힘들때 함께 하는 것' 이다.
사랑은 마음을 가볍게 또 포기할 줄 알아야 오래간다. 








가을을 또 다시 새로이 맞이하며 손에 잡은 이 책은 마음에 평안을 가져다 주었다.
가끔 지치기도 했던 마음에 책을 덮을즈음엔 새로운 에너지로 가득 차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평상심은 어찌보면 '중용'의 미와 닮아 있다. 중용은 군자의 도리로서 극한으로 치닫지 않는 삶의 태도를 가리킨다.
공자는 때와 처지를 가려 가장 적절한 행위를 선택하는 것을 중용의 구체적 실천으로 예시한다.

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사는 것은 정성을 필요로 하는 일이고, 삶에 대한 진지하고도 적극적인 성찰에 기반한다.
이것은 감각의 과부하와 과도한 경쟁에 던져진 현대인이 실천하기 매우 어려운 삶의 태도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삶이 극단으로 치우칠 경우 우리에게 닥칠 많은 문제들을 생각해 본다면, ‘중용’의 미덕은 과거의 가치로만 인정
받아서는 안 될 중요한 것임을 되새기게 된다.
 

 일찌기 시인 타고르는 '태양을 잃었다고 눈물을 흘린다면 별무리들도 놓치게 될 것이다' 라고 했다.
이 책은 2010년 중국 독자들이 선정한 자기관리 10대 도서에 선정이 된 책이기도 하다.
우울과 혼란스러움, 집착, 슬럼프에 빠져 있는 자신을 되돌아 보기 위한 사색과 성찰의 시간을 위해 일독할 것을 권한다!










Art & Soft Space ★를 구독 하시면 자다가도 떡이 생길겁니다~!! ^ ^ =>

Posted by 백마탄 초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욕망에 사로잡히면 언제나 일을 그르치기 마련인가 봅니다.
    밑줄 그을 부분이 많은 책인 것 같습니다.
    좋은 책 소개 잘 보고 갑니다.

    2011.10.03 04: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좋은책 한권 추천받고 갑니다~
    행복한 저녁되세요^^

    2011.10.04 03: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