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복잡한 동물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다른 문제 때문에 고민 하면서 정작 본인의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 Gordon W. Allport -


2011년을 보내면서 새로운 각오를 다지게 되는 것은 매년 연중행사처럼 치르게 되는 하나의 의식처럼 되어 버렸다. 지나간 시간들 속에서 아쉬웠던 것들을 정리 하고 미처 이루지 못했었던 일들을 되새기며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된다.

2012년, 새해가 되면서 자신의 내부로부터의 변혁을 꿈꾸며 한 발짝 더 높이 도약을 하기 위해 오늘도 부지런히 달린다.



마음 정리하기 연습

저자: 가토 다이조

총 7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소중한 삶을 자기자신의 마음에서 보다 더 평화롭고 행복해지기 위한 마음을 정리하는 연습이 꼭 필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우리는 흔히 좋은 의미로 여러가지 다양한 재주를 가진 사람을 일컬어 팔방미인이라고 표현하며 부러워 한다. 그러나, 팔방미인이 결코 부럽기만 한 대상이 될수 없음을 조목조목 짚어주고 있다.

팔방미인은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냉정하게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모든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고민을 한다. 그리고 그 고민에 시달려 심신이 지친다.
모든 사람에게 호감을 얻는 팔방미인은 스스로 고민을 만드는 사람이다. 스스로 고민을 만들면서 자기자신을 비극의 주인공으로 여긴다는 것이다.

모든일을 꼭 성공 시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태도는 마음의 정리를 못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그래서 에너지를 쓸데없이 소모한다. 불가능한 일인데도 그 불가능한 일에 집착한다. 마음 정리하기 연습이란, 이 일은 어느 정도 처리해야 하지만 그 일은 처리하지 못하더라도 어쩔수 없다. 그리고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해서 잃는 것이 있다면 그 또한 어쩔수 없다고 각오하는 것이다.






현재의 고민이 어느 위치에 놓여 있는지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 이것이 마음 정리의 시작이다.
저자는 비교해서 생각하면 고민의 크기가 보인다고 주장한다.
'현재 고민하는 문제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문제', '3년동안 월급을 잃어 버리는 일'등의 예를 통해서 현재 고민이
얼마나 사소한 것인지 깨달을 수 있다고 한다.






불안, 우울, 자기혐오, 적대감, 자기연민의 감정이 자신을 망친다. 구 시합에 나갈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우승해야 한다고 생각 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합을 하기도 전에 불안한 긴장감에 싸인다.
 또한, 일종의 자격지심인 부정적인 레테르(꼬리표)를 붙이지 말라고 주문한다. 그렇게 되면 자신감이 부족해져서 스스로 비굴해지는 때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인생은 뜻대로 풀리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 불안하기 때문에, 인생을 늘 자기 뜻대로 몰고 가려고 애를 쓴다.
그것이 불합리한 사고방식이라는 것이다.
 인생은 뜻대로 풀리지 않는것이 베리베리 당연하다. 






"제7장, 마음의 눈으로 진실을 보자!" 에서는 사람들의 일반적 심리적 성격들을 진단하며 심리적인 핸디캡을 이겨내기 위한
처방도 해주고 있다.






마음의 안정을 얻고 싶다면 자신의 인생에 비현실적일 정도로 높은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 인생에 비현실적일 정도로 높은 기대를 걸면 분노 때문에 잠도 잘 수 없고, 입맛이 없어서 식사도 즐겁게 할 수 없다.
비현실적일 정도로 높은 기대란, 상대방이 내 생각대로 움직여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기대다.




마음을 정리한다는 것은 전체를 보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 전체에서 현재 발생한 문제가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폴란드 철학자 '블라디슬로프 타타르키비츠'는 "불행은 연못에 떨어진 한 방울의 잉크 같은 것" 이라고 했다.
'이것은 잉크 한 방울에 지나지 않는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 정리하기이다.

"게는 자신의 껍질에 맞는 구멍을 판다."

"버드나무는 성장하여 자기자신이 원하는 대로 휜다. 즉, 유연해지려면 뿌리가 깊이 박혀 있어야 한다."




오늘 하루를 건강하게 보내는 것은 삶의 기본이다. 오늘 하루를 건강하게 보내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오늘 하루를 건강하게 보내는 것보다 중요한 공부도 없다. 

 오늘 하루를 건강하게 보내는 것보다 중요한 인간관계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 새해 첫 글이쿤요. ^ ^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았으며, 출판사 서평단으로 참여한 글입니다!





Art & Soft Space ★를 구독 하시면 자다가도 떡이 생길겁니다~!! ^ ^ =>

Posted by 백마탄 초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더 읽어보고싶네요:) 2012년은 하루하루를 건강한 마음으로 후회없도록 화이팅하며 살아가야겠습니다.

    2012.01.05 21: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